이 번에는 레이어 기능 중 클리핑 마스크 기능과 알파 채널 잠금 기능 알아보기.
클리핑 마스크
클리핑 마스크 기능을 살펴보기 위해 먼저 캔버스 위에 하트 모양을 그린 후 색을 채워줍니다. 그리고 도구(Actions)에서 사진 삽입하기를 눌러 기기에 있는 사진을 불러옵니다.
우선 삽입한 이미지를 하트보다 크게 늘려줍니다. 레이어 창을 열어보면 불러온 이미지가 올라와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레이어는 위에서 아래로 작용하기 때문에 위쪽에 있는 레이어를 클릭해 보면 클리핑 마스크라는 기능이 보이게 됩니다. 클리핑 마스크를 눌러보면 하트모양대로 이미지가 덮이게 됩니다. 레이어창에서는 삽입한 이미지가 들여쓰기를 한 것 처럼 보이는 화살표가 보여집니다. 삽입한 이미지 레이어를 선택한 후 이동 툴로 하트 모양 안쪽에 잘 보이게 위치를 조정해 봅니다. 또는 하트를 선택하여 하트의 위치를 조정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아니면 두 레이어를 모두 다중으로 선택하여 함께 위치를 조정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예시 처럼, 클리핑 마스크를 사용하면 내가 원하는 모양으로 그 모양 부분 만큼만 그림을 보여주는 기능입니다. 특히, 어떤 모양 안에 패턴을 넣을 경우 매우 유용한 기능입니다. 텍스트를 이미지화하여 텍스트 이미지에 패턴을 넣어 줘야 하는 경우 에도 클리핑 마스크 기능은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알파 채널 잠금
레이어 개별이 동작하는 알파 채널 잠금 기능은 클리핑 마스크 기능과 닮은 듯 다른 기능입니다. 클리핑 마스크의 기능은 기능을 켜는 순간부터 덮어쓴 이미지의 도형 모양 만큼만 보여지게 하는 기능인데 클리핑 마스크 기능을 끄는 순간 원래 모형이 다시 보여지게 됩니다. 반면에 알파 채널 잠금 기능은 레이어에 있는 이미지를 중심으로 그 이미지에 덧씌워지는 기능이라고 보면 됩니다. 적용하는 방법은 두 손가락을 이용해 오른쪽으로 슬라이드를 시킵니다. 아래 그림처럼 레이어에서 보여지는 이미지에 배경화면이 빠지면서(격자무늬 모양이 보이게 됨) 알파 채널 잠금 모드로 변경됩니다. 내가 그린 그림의 영역이 아닌 그 외의 부분은 모두 LOCK을 한다는 의미인데 알파 채널 잠금 모드를 적용시킨 채 색을 막 칠해 보았습니다. 투명한 영역은 잠겨있기 때문에 선택된 이미지 영역에서만 그림이 그려지게됩니다. 도트 모양 위의 이미지에만 색상이 덧씌워지는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알파 채널 잠금 기능은 텍스트 작업에서도 많이 쓰입니다. 텍스트를 쓰고 난 후 텍스트 레이어에서 알파 채널 잠금을 누르고 원하는 색상을 고른 다음 드로그앤드롭을 해주면 내가 적어 놓은 텍스트 위에 새로 입힌 색상이 적용됩니다. 단, 텍스트에 이미지 색상을 변경한다거나 모양을 넣고자 할 때에는 레지스터화를 시켜야합니다. 텍스트가 이미지화 된다는 의미로 텍스트의 모양은 동일하고, 그 이미지의 성격은 텍스트가 아닌 이미지로 변환이 되어 같은 이미지나 색상을 입힐 때 적용이 가능해지는 상태로 변경되는 것입니다. 그리고 알파 채널 잠금 기능에서 실행을 하게 되면 이미지 부분 외의 나머지 영역은 잠금 기능이 설정되어 있어 텍스트 영역만 변경이 가능해지는 것입니다. 단, 레스터화를 통해 이미지로 변경된 텍스트는 글자 자체를 수정할 수 없습니다. 이미 글씨체 편집창을 사라지고 글씨모양과 동일한 이미지 파일마 남게 되었으니까요.
잘라내기
잘라내기 기능은 보통 하나의 레이어에 여러 이미지가 들어있는 경우, 필요한 부분만 선택을 하고 손가락 세개를 쓸어내려 Copy&Paste 기능의 팝업창이 뜨게 합니다. 팝업 메뉴 안의 잘라내기&붙여넣기 기능을 누르면 선택한 이미지만 따로 떨어져나와 레이어 속에 들어가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선택영역 지우기
선택한 영역만 지우는 기능은 그림을 그리다 보면 빈번하게 발생하는 일입니다. 이럴 때에는 지울 부분을 올가미툴을 활용해 선택하고, 오른쪽 상단에 있는 지우개 도구를 클릭한 후 지울 영역에서 지우개를 실행시켜줍니다. 그렇게 되면 내가 선택한 부분만 지워지고 나머지 선택되지 않은 공간은 전혀 영향을 미치지 않게됩니다.
배경화면
배경화면은 말 그대로 캔버스의 가장 아랫부분 바탕이 되는 부분입니다. 이 부분은 흰색으로 설정되어 있지만 컬러창을 눌러 원하는 색으로 얼마든지 색상 조정이나 변경이 가능합니다. 배경 색상 레이어에서 선택 영역에 표시를 꺼주면 바탕화면이 빠지는 상황이 되고 PNG 파일로 저장하게 되면 바탕화면이 빠진 이미지 파일로 저장할 수 있습니다. 배경 색상은 첫 캔버스 설정 시 초기단계에 설정하고 진행할 수도 있겠지만 캔버스 안에서 레이어 변경을 통해 얼마든지 조정이 가능합니다.
손가락 터치 기능 추가 소개
앞의 블로그에서도 언급했지만 몇 가지 추가된 내용이 있어 공유해드립니다. 손가락 2개로 한 단계씩 실행취소를 할 수 있는데 두 손가락을 꾸욱 누르고 기다리면 실행취소가 빠르게 진행됩니다. 또, 손가락 3개를 한 단계씩 눌러서 앞으로 되감아 주고 오래 꾹 누르고 있으면 빠르게 되돌려 주는 기능입니다. 손 가락 두개를 벌려 캔버스의 크기를 늘였다 줄였다 할 수도 있습니다. 편한 각도에서 작업하기 위한 환경을 만들기 위해 캔버스를 자유롭게 오른쪽 왼쪽으로 회전을 시킬수도 있습니다. 다시 두 손가락을 빠르게 꼬집듯이 붙였다 놓아주면 스크린 크기에 딱 맞는 캔버스 사이즈로 돌아옵니다. 손가락 세개를 위에서 아래방향으로 쓸어내리면 복사하기 및 붙여넣기 기능의 팝업이 뜹니다. 마지막으로 캔버스 왼쪽 창의 슬라이드바 가운데 네모 모양을 터치하면 컬러를 선택할 수 있는 모드가 적용되어 애플 펜슬로 콕 찍어 색상을 선택하게 되는데 슬라이드 바의 네모를 누르지 않고 직접 손가락으로 원하는 색상에 대고 꾸욱 눌러주면 애플 펜슬을 사용하지 않아도 컬러 선택이 바로되는 스포이드 기능이 있습니다.
'✍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프로크리에이트 조정(Adjustments) 기능 색조, 색수차 등 (0) | 2023.09.11 |
---|---|
아이패드 기종별 사양과 캔버스 이해 (0) | 2023.09.09 |
프로크리에이트 레이어와 편집 기능 알기 (1) | 2023.09.08 |
프로크리에이트 컬러 설정과 손가락 터치 기능 (0) | 2023.09.07 |
프로크리에이트 브러쉬 종류와 컬러 (0) | 2023.09.0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