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정보

아이패드 기종별 사양과 캔버스 이해

by mangrim 2023. 9. 9.

프로크리에이트 어플에서 작업창의 사이즈에 대해 궁금증을 풀어보겠습니다. 아이패드 기종별로 최대 캔버스 크기와 레이어 수가 다르기 때문에 나의 아이패드 사양을 알고 캔버스 크기와 레이어 수를 어떻게 조절할 수 있는지 알고 있다면 좀 더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럼, 장치별로 최대 캔버스 크기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아이패드 장치별 최대 캔버스 크기

  • iPadPro12.9, 11 및 10.5 : 16,384 x 4,096 또는 8,192 x 8,192
  • iPadPro9.7 및 iPad2018 : 8,192 x 4,096 또는 16,384 x 2,048
  • iPad2017, iPadAir2, iPadAir3, iPadmini4, iPadmini5 : 8,192 x 4,096
  • iPadAir1 : 4,096 x 4,096

캔버스 크기가 350x250, DPI 300의 조건인 경우 iPadPro 2세대 10.5 모델에서는 최대 가능한 레이어 수가 39개인 반면에 iPadmini 5세대에서는 최대 레이어의 수를 17개 만들 수 있습니다. 그림을 그리다보면 레이어가 많이 필요한 경우가 다반사이기 때문에 레이어 개수가 중요한 편입니다. 여러 캐릭터들이 들어 있는 그림에서는 그룹 별 안에 수 많은 레이어가 들어가기 때문에 추후에 빠르게 수정하거나 일부만 수정해야하는 상황에서도 레이어를 잘 활용해야 편리하게 작업할 수 있습니다. iPadAir나 iPadmin를 사용하는 분이시라면 작업창 설정 시 DPI를 200정도로 설정하여 넉넉하게 레이어 개수를 확보해 놓는 걸 추천합니다. 예를 들어, 넓이 350mm, 높이 250mm, DPI 200으로 설정할 경우, 최대 레이어 수는 94개까지 확보 할 수 있게됩니다. 온라인에 올리는 그림은 DPI를 72 정도로 해도 무리가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DPI 200도 충분히 큰 사이즈이므로 웹용 그림을 그리실 때에는 DPI 300과 큰 차이를 느끼지 못합니다. 아이패드에서 프로크리에이트로 그림 연습을 할 경우에는 연습용에 좋은 스크린사이즈 캔버스를 사용하는 걸 추천드립니다.

프로크리에이트 DPI 차이

동작(Actions)의 캔버스로 들어가서 캔버스 정보를 눌러보면 레이어에서 최대 레이어의 숫자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내가 사용 중인 레이어 숫자와 앞으로 사용 가능한 레이어 숫자까지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브러쉬 두께

그림을 그리기 위해 설정한 캔버스 크기와 해상도에 따라 브러쉬의 두께도 약간씩 달라집니다. 그러한 경우를 고려하여 캔버스에 직접 그려보며 적절한 두께를 찾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각 브러쉬별로 두께를 조절해가며 그림에 어울리는 브러쉬를 잘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레이어 병합

디테일한 그림 표현을 위해 레이어를 많이 사용하다보면 용량에 따라 레이어 수가 부족하게 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합니다. 그런 경우에는 수정이 필요 없는 레이어를 중심으로 또는 합쳐도 수정이 용이한 레이어를 중심으로 레이어를 합쳐놓는 것도 방법입니다. 수정이 필요한 레이어에서 합치더라도 올가미 툴 등으로 편집을 하는 것이 가능한 레이어 위주로 병합하면 됩니다.

캔버스 사이즈 조절

그림을 그리다가 용량에 따라 레이어 수가 부족할 경우, 다른 방법으로는 캔버스 사이즈를 조절해보는 것입니다. 캔버스 안에서 그림이 그려진 레이어들을 모두 선택하여 하나의 그룹으로 묶어 놓은 후 캔버스 사이즈를 줄이면 됩니다. 또는 같은 사이즈로 하되 해상도를 낮춰 캔버스를 새로 생성합니다. 그리고 난 후 그림을 다른 캔버스로 옮겨가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해상도가 높은 파일이나 큰 이미지의 경우에도 각각 새로 생성한 캔버스에 옮겨 하나의 레이어로 만들어 준 후 합치는 방법도 있습니다. 그림을 그리다보면 여러 방법들이 있다는 것을 발견하게 됩니다. 각자의 스타일에 맞게 좀 더 편한 방법을 찾아 적용시키면 됩니다.

레퍼런스

프로크리에이트에서는 선을 긋고 도형 안에 색을 드래그앤드롭으로 채워 넣을 수 있는데, 선이 없는 상황에서도 색상을 채우는 방법이 있습니다. 레퍼런스 기능을 켜 둔채로 선을 그린 후 레이어를 위에 추가하여 색상을 드래그앤드롭하게 되면 레퍼런스 기능이 적용된 레이어의 도형을 기준으로 새 레이어에 적용이 되어집니다. 라인이 없어도 색이 전체로 퍼지는 것이 아니라 레퍼런스가 적용된 레이어의 선에 맞춰 도형 안으로 색상을 넣을 수 있는 편리한 기능입니다. 또한, 색을 변경하고 싶어 한 개의 레이어 안의 일부만 변경을 하려고 해도 전체 레이어의 색상에 영향을 주게되는데 이렇게 레퍼런스를 적용하여 각각 다른 레이이어 색상을 넣게 되면 내가 편집하고 싶은 부분만 색상을 변경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 주의사항

캔버스에서 작업한 내용들은 갤러리로 빠져나갔을 때 빠져나가기 직전의 모드로 최종 저장이됩니다. 예를 들어, 그림을 레이어 별로 완성한 뒤 그룹으로 묶어 전체 그림을 확대했다고 가정하면 확대로 인해 캔버스 영역 밖으로 벗어난 그림 부분은 보이지 않게 됩니다. 이 상태에서 되돌리기를 하거나 다시 축소를 해두고 전체 그림이 보이게 한 상태에서 갤러리로 빠져나가면 기존 그림이 모두 남아 있게 됩니다. 하지만 확대를 한 후, 캔버스 영역 밖으로 빠져있는 그림들을 그대로 둔 채 갤러리 밖으로 빠져나가게 되면 다시 캔버스로 들어왔을 때 캔버스 영역 밖의 그림들은 모두 잘려나가고 되돌릴 수 없게됩니다. 이 부분은 꼭 알고 주의하셔야 내가 그린 소중한 그림들을 망가뜨리지 않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