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정보

색상과 브랜드의 조합 '색채 마케팅'

by mangrim 2023. 9. 6.

색상은 로고나 브랜드를 기획할 때 매우 중요한 포인트입니다. 특정 컬러가 고객들의 잠재의식 속에 인식할 수 있도록 하여 더 쉽게 기억하는 전략에 매우 중요한 부분을 차지합니다. 그렇다면 각 색상이 갖는 의미와 쓰임새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WHITE

흰색은 로고나 마케팅 자료에 사용하면 감출 것이 없다는 의미로 맑고 투명한 느낌의 순수한 이미지를 부각시킵니다. 전 세계에서 가장 인기 있는 브랜드 중 애플은 하얀색을 사용해 자사의 브랜드에 대한 투명성과 청렴함을 앞세우기도 합니다.

 

BLACK

검정색은 무게감이 느껴지는 컬러로 세련되고 럭셔리한 이미지를 앞세우기 좋습니다. 특히, 비즈니스를 위한 복장에 검정색은 빠질 수 없는 색상입니다. 부를 나타내는 야외무도회의 복장 또는 리무진에도 검은색이 주로 쓰이는 이유입니다. 진지하고 정교하며 높은 지위를 나타내고자 할 때도 검정색은 매우 잘 어울립니다. 미국의 유명 브랜드 중 우버 또한 브랜드 색상으로 검정색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도 일반 택시보다 비용이 비싼 모범 택시에 블랙이 쓰이는 이유를 생각해볼 수 있을 것입니다. VIP대상의 블랙 카드 또한 최상의 부유층이라는 지위를 보여주는 신용 카드로 이 또한 검정색이 주로 쓰인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RED

빨간색은 열정의 상징으로 흥분을 나타내는 특유의 색채 심리를 담고 있습니다. 미국의 유명브랜드 중 코카콜라는 과거부터 음료는 신나게 마시는 것, 지인과 가족과 함께하는 것으로 홍보하며 오랜기간 빨간색으로 변함 없이 함께 마케팅 캠페인을 펼쳐오고 있습니다. 빨간색은 마케팅으로 활용하기에 생각보다 까다로운 색상입니다. 빨간색을 통해 흥분감을 주되 폐업, 위험 등의 인식이 심어지지 않도록 흰색, 노란색, 주황색 등과 같이 부드러운 색상을 함께 사용하기도합니다. 대표적인 빨간색 사용 브랜드로 유튜브를 떠올릴 수 있습니다. 유튜브 역시 빨간색과 흰색을 적절히 배합하여 혁신적인 브랜드 이미지를 잘 만들어낸 케이스입니다.

 

ORANGE

주황색은 친밀감을 나타내는 색상입니다. 하이패션 브랜드의 선두주자인 에르메스와 나이키에서 주황색을 사용합니다. 미국의 상점을 운영하는 기업들 중 홈디포 등에서는 저렴함을 앞세워 가격 경쟁력이 있는 이미지 부각을 위해 이 색상을 사용합니다. 이런 이미지 외에도 친밀감과 활동적이고 밝은 이미지를 동시에 갖고 있기 때문에 주로 라이프스타일 용품 또는 스포츠 용품 등에서도 주황색을 선호하는 이유입니다.

 

YELLOW

노란색은 먼 거리에서도 눈에 잘 띄기 때문에 소비자의 시선을 끌 수 있고 긍정적이면서도 밝다는 장점을 갖고 있는 색입니다. 미국의 유명한 브랜드 맥도날드는 고속 도로를 달리는 배고픈 여행객들의 눈에 잘 띄게 하여 고객을 끌어들이고자 선택한 색상입니다. 국내 기업의 카카오는 후발주자임에도 불구하고 눈에 잘 띄고 재미를 선사하기 위한 목적에 부합하는 카카오 열매의 노란색을 바탕으로 하여 브랜드와 색상의 연상이 매우 잘 인식될 수 있는 이미지 구축에 성공하였습니다.

 

GREEN

초록색은 사람의 눈을 가장 편안하게 해주며 건강, 평온, 신선한 이미지를 가져다줍니다. 유명한 브랜드로는 스타벅스를 떠올려볼 수 있습니다. 자연 친화적 이미지와 자유로운 삶의 라이프스타일에 집중하며 건강한 삶에 대한 욕구를 채워주는 마케팅을 통해 많은 기업들이 초록색 컬러 마케팅을 통한 성공한 사례를 볼 수 있습니다.

 

BLUE

파란색은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매우 인기가 높은 색상입니다. 특히, 믿음과 신뢰, 안정적인 느낌을 갖고 있어 많은 나라들이 경찰이미지에 파란색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미국의 유명 브랜드 페이스북, 월마트 등이 파란색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또한 기술, 금융업계에서도 파란색을 많이 선호합니다. 소비자들에게 신뢰를 주고 믿고 이용할 수 있는 기대감의 마케팅이 효과적이기 때문입니다.

 

PURPLE

보라색은 신비스러움과 궁금증을 자아내기도 하며 강한 인상을 주기도 합니다. 매우 독창적이기도 하고, 창의적인 느낌도 갖고 있습니다. 반면, 마음을 진정시키는데 효과가 있는 색상이기도 합니다. 미국의 유명브랜드 타코벨은 여러 재료들이 각각 어우러지는 독창성을 내세우며 젊은 밀레니엄 세대에게 많은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PINK

분홍색은 색조에 의해 여러 의미를 나타내기도 합니다. 주로 젊고 즐거운 느낌을 갖고 있습니다. 밝은 분홍색은 좀 더 낭만적이고 섬세한 느낌을 선사합니다. 미국의 유명브랜드 마텔은 150국에서 1초마다 3개의 바비 인형이 팔린다고 할 정도로 바비인형과 분홍색의 매칭이 잘 된 컬러 마케팅의 대표사례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미지 출처 : 픽사베이, 컬러에그